코로나 19의 감염된 사람의 감염력은 언제 까지일까?
- 건강 정보
- 2022. 3. 14.
우리나라의 코로나 19 감염자 중 오미크론 감염자가 100%를 달성했습니다. 오미크론 감염자의 경우 다른 변이에 비해 전염성이 매우 강하한데 감염된 이후 감염력이 언제까지 지속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의 감염력
오피크론의 감염력은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강력하며, 한번 걸린 사람에게 재감염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 증상은 상대적으로 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약한 편이어서 입원 할 정도로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오미크론에 감염된 경우 코로나 백신을 3차지 맞은 경우 60세 이하에서는 중증이나 사망하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오미크론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고 세계 보건기구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격리기간을 14일에서 7일로 단축했는데 너무 오랜기간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을 했고 일상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미크론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잠복기
오미크론에 대해 여러가지 연구 중이며, 치료제도 개발하고 있다지만 지금 까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19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경우 평균 잠복기는 4일입니다.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감염된 뒤 증상이 나올때까지의 시간입니다. 델타 변이의 경우 잠복기가 5~6일이였던 반면 오미크론은 이보다 짧습니다.
감염되었다면 증상은?
오미크론에 감염되었다면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침
- 오환
- 가래
- 누런코
- 코막힘
- 목이 따갑거나 통증
- 두통
- 열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며, 감염되고 2일 정도 지나면 목이 조금씩 가려워 마른기침을 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며, 그다음 날 목이 매우 따갑고 기침이 심해집니다.
오미크론 자가 키트로 언제 검사가 가능한가요?
소리아노 박사에 따르면 오미크론의 경우 감염 후 이틀이 지나야 양성 판정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미크론이 더욱 빠르게 확산하는 이유는 감염 후 이틀간은 증상이 거의 없이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확진자의 전염 가능 기간
코로나 확진자는 증상이 나타나기 이틀 전부터 확진받고 3~5일 정도 전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5일이 지나면 전파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며, 어떠한 증상도 남아있지 않다는 가정 하에 이야기할 수 있는 날짜입니다.
코로나 무증상자의 전염기간
코로나 무증상자의 경우도 유증상자와 동일한 감염기간을 갖게 됩니다. 아직 확실한 통계는 없지만 무증상 어린이의 코로나 바이러스 양과 유증상 성인의 코로나 바이러스양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 7일 동안 전염력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19 격리 완료자가 꼭 지켜야 하는 행동
만일 코로나에 확진되고 자가격리가 끝났다면 아래 행동지침을 따라야 하는데 대부분 지키지 않습니다.
- 코로나 19 확진 이후 확진일 포함 7일간 격리하지만 증상이 남아있다면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이 남아있지 않더라도 최소 5일은 사람을 만날 때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증상이 처음 나타난 날 이후 10일이 지나기 전까지는 여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만일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절대 집 밖을 나오면 안 되며 의료시설에 연락하세요.
지금까지 코로나 19 오미크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아직도 코로나는 진행 중입니다. 모두 마스크를 쓰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