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주름 방지를 위해 꼭 해야 하는 행동
- 건강 정보
- 2022. 3. 18.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보는 것이 바로 얼굴입니다. 얼굴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에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얼굴 피부 시간이 천천히 흐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남자나 여자 모두 얼굴만 봐도 얼마나 고생했는 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얼굴을 세월의 흔적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30대가 지나면서 기미가 슬금슬금 나오기 시작합니다.
피부 노화, 주름살은 유전적인 영향으로 인해 생길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피부 나이를 늙어 보이게 하는 생활패턴을 하게 되면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젋어보이는 루틴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젋어보이는 루틴을 알아보기에 앞서.
피부가 점점 노화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이 설명하면, 젊을 때는 28일 정도의 주기로 각질이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살이 올라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 수록 그 주기가 길어지게 되는데요. 진피의 섬유아 세포에서 생성하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과 같은 탄성 섬유와 그물 섬유의 생성이 멈추게 됩니다.
영양분만 노화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와 자외선이 그 주범인데 자외선이 노화의 외적요소 80%에 해당하는 영향을 갖고 있습니다.
피부의 노화방지를 위한 핵심 4가지
세안
얼굴을 씻는 것을 시작으로 노화방지가 시작됩니다. 피부는 거의 하루종일 바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 중의 먼지와 자외선으로부터의 자극을 가장 많이 받게 됩니다.
화장을 지울 때는 클렌징 오일을 주로 사용하지만 화장이 없다면 오일 성분이 없는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거품을 낸 뒤 얼굴을 씻어내는데 빠르게 씻는 것보다 꼼꼼하게 모공의 먼지까지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 함량이 높은 제품이 있다면 꼭 사용하도록 합니다.
토닝
토너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바로 세안 다음으로 이루어 지는 토닝입니다. 토닝을 먼지와 화장이 지워진 상태의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주의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남성 화장품의 경우 얼굴이 쓰라릴 정도의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코올의 경우 피부를 오히려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오일 성분이 적은 토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질 제거
필링, 스크럽이라고도 이야기하는데요. 일주일에 1~2회 정도 각질을 제거하여 죽은 세포를 제거하게 되면 피부에서 윤기가 날 뿐만 아니라 회복을 위해 세포가 더욱 빠르게 성장합니다.
또한 각질 제거 이후에는 수분 보충이 중요한데 아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 후 필요한 화장품 성분
펩타이드
- 피부 속까지 흡수되어 잔주름을 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티놀
-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 멜라닌을 억제해 피부를 하얗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히알루론산
- 수분을 채워주며 잔주름을 펴줍니다.
비타민 C
-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며 기미, 주근깨와 같은 잡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효과좋은 기능성 화장품은 아래 사이트에 많이 나와있는 것 같으니 한 번 들어보세요.
주름개선 기능성 크림
주름개선 크림의 경우 고가 화장품과 저가 화장품 등 너무나도 다양한 화장품이 있습니다. 주름 개선 화장품의 성분을 눈여겨봐야 하는데 2014년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미샤의 6만 원짜리 주름개선 크림이 랑콤의 15만 원짜리 크림보다 효과가 좋다고 나왔습니다.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재료는 아데노산과 레티놀 성분으로 아데노신은 피부 세포 자생력에 도움이 되고 콜라겐의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레티놀이 함유된 제품의 경우 레티놀은 빛에 약하기 때문에 밤에 바르고 자는 제품으로 알맞습니다.
선크림
자외선은 피부 노화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 자외선을 막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선크림인데요. 선크림을 바르지 않게 되면 검버섯이나, 기미 주근깨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국제 성모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에 따르면 올바른 선크림 양은 피부 1 cm²당 2mg 정도로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안 오시죠? 바로 검지 손가락 한마디 정도를 얼굴에 발라야 합니다.
평소에 제가 바르던 양의 4배 정도 발랐어야 하네요. 또한 끈적이거나 백탁 현상이 나오는 선크림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자외선 차단 효과는 가장 좋다고 합니다.
주변 환경
위에 나온 여러 가지 피부를 위한 화장품 등도 도움이 되지만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실내 습도입니다. 건조한 실내에서는 주름에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주름에는 수분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위 화장품 모두 보습이 풍푸한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을 경우 피부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할 때 몸이 불 정도로 목욕을 자주 한다면 오히려 주름이 더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겨울이든 여름이든 사우나 많이 좋아하시는 분 많이 계신데. 사우나 가서 얼굴에 증기를 맞으면 피부에 매우 좋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사실을 그렇지 않습니다.
사우나의 경우도 노폐물이 빠져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피부 입장에서는 뜨거운 열기로 인해 피부 수분이 빠져나가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각질이 벗겨지게 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을 가둬두는 역할을 할 수 없어 피부 표면의 수분이 빨리 날아가며 갈라지게 됩니다.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해 적절한 실내 습도 관리가 중요하며, 실내 습도는 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 쓰던 온도 습도계 이제는 내 피부를 위해 써야 할 때입니다. 만일 집에 온도 습도계가 없다면 피부 관리를 위해 하나 준비하세요. 8천 원이면, 내 피부를 위한 습도 도우미 치고는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