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고장 나면 나타나는 신부전증 신호
- 건강 정보
- 2022. 2. 27.
콩팥(신장)은 우리 몸에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신장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 작성하는 8가지 전조증상 중 2개가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에서 신장이 하는 일
신장은 마우스 정도 되는 크기로 강낭콩 모양입니다. 모양이 콩팥을 닮아 콩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피와 수분을 깨끗하게 걸러주는 필터로 하루 200리터의 수분을 쉬지 않고 걸러냅니다.
신장이 단순히 소변을 만들어 내는 것 외에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체액 조절기능
신장은 우리 몸의 수분과 염분을 조절하며 혈액과 체액의 전해질을 균형을 맞추는데 노력합니다. 우리 몸이 약 알칼리성을 지속해서 띄울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배설 기능
우리가 먹는 음식과 물이 소화 과정에서 노폐물이 생기게 되는데 혈액이 끊임없이 신장을 지나가면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합니다.
3. 혈압 조절 기능
신장을 혈압을 조절하는 레닌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레닌이 혈관 수축 호르몬은 안지오텐신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호르몬 조절 기능
적혈구를 골수에서 만들어지도록 자극시키는 호르몬인 에리스 포이에틴을 분비하는데 이는 빈혈을 예방하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이렇듯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균형은 무너지게 됩니다.
아래 신부전증의 8가지 전조증상을 보고 신장이 나빠지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신부전증 전조증상 확인하는 방법
1. 수종 혹은 염증
수종이 생기게 되면 체액 저류 증상을 유발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몸이 붓는 것인데 아래 부위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 다리
- 발
- 발목
- 손목
- 손
- 배
2. 피부 트러블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 것은 혈액에 독소가 쌓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춘기의 여드름이 아닌 성인의 여드름, 두드러기,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변 상태 변화
신장은 소변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소변에서 쉽게 관찰되는데 아래와 같은 소변 변화가 있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혈뇨
- 소변의 냄새가 심함
- 소변량이 증가하거나 감소
- 거품 소변
- 밤중 참지 못하는 소변
- 소변 후 쓰라림
- 소변을 참을 수 없음.
4. 피로감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신장에서 생성하는 에리스포이에틴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적혈구 생성이 적어지면 산소 운반이 늦어집니다. 이로 인해 만성 피로가 느껴질 수 있으며, 근육통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오환
위와 같이 산소 운반이 힘들어 빈혈이 발생한다면 에너지를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져 오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오환의 정도는 살짝 추워서 햇볕에 갔는데도 추위가 가시지 않는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6. 요통
옆구리를 찌르는 듯한 통증을 나타내는 요통은 신장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요통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다낭신, 신장 결석, 간 질환 등과 관련이 있는데 오래 서있을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미각 변화
혈액 내 독소가 증가하게 되면 미각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음식을 먹을 때 금속 맛이 나거나 입냄새가 심하게 되는데 암모니아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8. 메스꺼움 및 구토
신장의 노폐물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메스꺼움과 구토를 하게 되는데 신장의 기능을 잃어갈수록 점점 더욱 심해집니다.
식욕을 잃게 되며 신장의 상태에 따라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