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악몽을 꾸는 이유는?

악몽은 정말 꾸기 싫습니다. 특히 이틀 연속 악몽을 꾼다면 세 번째 밤에는 눈을 감는 것 또한 무섭고 눈 감고 뜨면 아침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악몽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하는데 악몽을 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제 악몽을 꾸나요? 

악몽은 최근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DSM-V)에 따르면 악몽을 꾸면 잠에거 깨기도 하고 너무 무서워서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잠든 뒤 90~110분 사이에 REM 수면 단계에 들어설 때 또는 잠에서 깨기 직전에 꾸게 됩니다. 

 

악몽을 꾸고 깼을 때 대부분 사람은 공포를 느낀 다음에  이 꿈이 나타내는 메시지는 있는지부터 알아보는데요. 악몽의 메시지를 찾는 것보다 왜 꾸게 되는지 먼저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악몽을 꾸는 이유

 

스트레스와 불안

악몽을 꾸는 것은 스트레스가심할 때 꾸게 됩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악몽을 꾸는 사람은 일상생활이 잘 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가위가 심하게 눌렸었는데 가장 심했던 시기는 3일에 이틀은 가위가 눌렸었습니다. 

 

잠을 설치기 때문에 일상 생활이 전혀 되지 않죠

 

최근 악몽을 꾸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코로나 19 유행 이후 불확실한 미래와 사랑하는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걱정이 심리적 부담의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상태로 잠에 들게 되면 악몽을 계속 꾸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도 숙면을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고 안주를 많이 먹은 상태로 잠을 자게 되면 더욱 꿀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악몽이 무조건 나쁜것일까? 

악몽은 수면의 질이 떨어질 뿐더러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좋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국 제네바 대학 병원과 위스콘신 대학 연구에 따르면 꿈에서 경험한 감정이 심리적 고통을 해결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좀 더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악몽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된다?

악몽을 꾸게 되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실제 생활에서 할 수 없는 그러니까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꿈에서 하면서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와의 결투에서 주먹질을 한다던가 하는 것입니다. 

 

악몽으로  준비하는 미래

악몽을 꾸면서 꿈속에서 했던 행동으로 인해 실제 생활에서 대책을 마련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꿈 속이지만 이미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악몽이 너무 심하다면?

악몽이 너무 심해 잠에 드는 것조차 어렵다면 더 늦기 전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악몽을 꾸게 되면 너무 무섭고 꼭 일어날 것만 같아서 다시 잠에 들기 어려운데요. 

 

악몽을 꾸지 않기 위해 잠들기 전에 음식을 먹지 않거나, 설탕, 카페인 등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대전화를 멀리하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악몽을 꾸는 이유와 장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인기 있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