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머리카락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 '야한 생각은 도움 안된다.'

가끔 헤어 스타일이 지겨워서 새롭게 머리를 자르곤 합니다. 하지만 예상했던 헤어 스타일이 나오지 않게 되면 난감합니다. 머리카락이 그날부터 천천히 자라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습관을 소개합니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물질

머리카락은 케라틴 이라는 단백질 물질이 80% 이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에는 황 성분이 있어 머리카락이 탈 때 성냥이 타는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머리카락을 태울 떄 나는 냄새로 인조 머리카락과 진짜 머리카락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

머리카락은 하루 평균 0.3mm~0.5mm 정도 자라는데 한 달로 계산하면 1cm ~ 1.5cm 정도입니다. 1년에 약 12cm~ 18cm 정도인데요. 단순하게 허리까지 오는 긴 머리를 기르기 위해서는 15cm를 연도에 곱하면 대략적으로 몇 년이 걸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단순히 평균수치이고 여성보다 남성이 더 빠르게 자라고, 청년기일 때 가장 빨리 자랍니다. 20대 이후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 시기는?

4계절 중에서 머리카락이 가장 빨리 자라는 계절은 늦봄에서 여름입니다. 하루 중에는 오전 10시~11시에 가장 빨리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게 하는 음식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게 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인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필요한데. 어떤 음식들이 효과가 있을까요?

 

머리카락 성장을 빠르게 하는 연어

지금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연어 값이 너무 올랐으며,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데 오메가 3은 모낭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의 경우 6개월 정도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휴지기 탈모 증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은 건강하게 자라게 해주는 닭고기

닭고기에는 모발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케라틴 이라는 물질이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머리카락의 80%를 이루는 것이 케라틴이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빨리 , 건강하게 자라는데 도우가 됩니다.

 

탈모를 방지하는 아몬드

아몬드의 경우 비타민E가 풍부한데 비타민 E의 경우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아몬드 20알 정도를 먹게되면 하루 권장량의 70%를 채울 수 있습니다.

 

모낭에 혈액을 공급하는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겨울에 가장 맛있습니다. 굴에 들어있는 아연은 머리카락의 윤기와 성장을 돕는데 굴을 1개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일 굴을 먹지 못한다면, 간, 소고기 등으로 아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 렌틸콩

렌틸콩의 경우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외에도 아연 콜린이 풍부합니다. 또한 질 높은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하기 쉬운 달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달걀은 단백질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 비타민B12 하량도 높으며, 위에서 언급한 케라틴, 비오틴 등 머리카락 건강에 필수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기르는데 좋지 않은 음식

머리카락을 기를 떄 피해야 하는 음식은 이미 우리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고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설탕을 많이 먹게 되면 모탕이 파괴되어 머리가 빠지기도 하며, 트랜스 지방이 높은 튀긴 음식과 같은 감자튀김 프라이드치킨은 오히려 호르몬 변화를 일으켜 탈모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게 하는 습관은?

머리가 빨리 자라게 하기 위해서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머리카락 다듬기

머리를 기르기로 마음 먹었다면 2달에 한번 정도는 끝을 다듬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길러야 되는데 무슨 소리 하는 거냐고 하실 수 있지만 머리끝이 갈라지게 되면 점점 타고 올라오는데 머리가 길었을 때 오히려 잘라내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샴푸 자주 하지 않기

샴푸를 자주하게 되면 두피의 기름기를 깨끗하게 제거하기 때문에 보습력이 떨어지며 모발의 기름기마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머리를 만약 길게 그리고 싶다면 이틀에 한 번 정도만 머리를 감는 것을 추천합니다. 

 

머리 감은 뒤 수건 감싸지 않기 

머리 감은 뒤 화장품을 바르기 위해 수건에 감싸 올리게 되는데 화장에 방해가 되더라도 자연스럽게 뒤로 넘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으로 감싸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이 엉키고 빠지기 쉽습니다. 또한 갈라지기까지 합니다. 

 

머리카락 빗질은 머리끝부터 하기

머리카락 빗질을 할 떄는 머리끝부터 시작합니다. 머리끝이 엉킨 것부터 풀어나가면 빗질을 할 때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야한 생각을 하면 빨리 자랄까?

야한 생각을 한다고 해서 머리가 빨리 자란다는 속설이 있는데 사실 관련이 없다고 먼저 말씀드립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예전 중 고등학교에서는 두발 단속을 하게 되는데 머리카락이 길면 벌칙으로 머리를 쥐파먹게 잘라 버렸습니다. 그때 어떻게 하면 머리가 빠르게 자랄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야한 생각과 야구 동영상을 많이 봤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다 쓸데 없는 행동이었습니다.

 

머리카락이 빨리 그리고 튼튼하게 자라게 하는 음식과 습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모발 관리를 위해 습관을 바꿔보세요.

 

새치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대, 30대 젊은사람이 흰머리(새치)가 나는 이유는?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 나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전부터 몇 가닥씩은 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부위에 잔뜩 나기도 하는데 스트레스, 흡연으로 인해 날 수 있습니다. 흰머리(새치)를

health.whattheinfo.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